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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박수치며 걷기
  • 큰 걸음 걷기
  • 뒤로걷기

박수치며 걷기

박수를 빠르게 치기만 해도 호흡이 빨라지고 전신에 열이 나는 것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정교하고 예민한 신경이 많이 분포되어 있어 사람의 감정에도 민감한 반응을 나타내는 부위가 바로 ‘손’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제대로 박수를 치는 것만으로도 건강을 유지하고 질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박수치며 걷기 운동의 효과

걷기 운동을 하며 박수치기를 병행하면 기본적인 체중 감량 효과 외에 혈액순환이 좋아지고 신진대사가 활발해지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특히 박수는 뇌 건강에도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뇌졸중 환자를 대상으로 한 손을 자극하는 치료를 실시한 결과, 마비를 초래한 뇌 손상부위 조직의 크기가 2배가량 증가했으며, 뇌세포가 활성화돼어 뇌졸중 환자의 손동작이 치료 전보다 2배 가까이 늘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이밖에도 박수치며 걷는 운동은 스트레스 해소, 집중력 향상, 치매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주먹 박수
주먹을 쥔 후에 양손을 맞대고 손가락이 닿는 부분끼리 박수를 칩니다. 처음엔 손가락 뼈마디가 아프지만,
익숙해지면 경쾌한 목탁소리가 나면서 통증이 느껴지지 않습니다.
효과 – 두통과 어깨부위 통증 예방에 좋습니다



손바닥 박수
손가락을 쫙 펴서 뒤로 젖히고 손바닥만으로 박수를 칩니다.
효과 – 내장기능을 강화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손등 박수
양손을 교대로 손등을 칩니다.
효과 – 허리를 강화시켜 척추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교차 주먹 박수
한쪽 손은 펴고 한쪽 손은 주먹을 쥔 채로 번갈아 박수치는 방법입니다.
10∼20회 빠른 속도로 실시합니다
효과 – 집중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큰 걸음 걷기

  큰 걸음 걷기의 효과

보폭을 크게 하여 걷는 운동은 심폐지구력을 유지시키고, 달리기처럼 많은 양의 칼로리를 소모시켜 줍니다.
단지 걷는 방법을 보다 힘 있게 빨리 바꿔주는 것만으로도 달리기를 한 운동 효과를 내는 셈입니다.
그래서 큰 걸음으로 걷는 운동을 체력 걷기(fitness walking) 또는 파워 워킹(power walking)이라고도 부릅니다.


  올바른 걷기 요령

1.발가락 끝으로 땅을 차면서 걷습니다.
집중해서 발 뒤꿈치로 땅에 먼저 닫도록 하고 발이 수평이 된 다음에 발가락 끝으로 땅을 차고 나가도록 합니다.
2.보폭을 크게 늘이려는 욕구를 자제하고, 팔을 빨리 흔들면 다리도 함께 빨라지니 주의합니다.
뒤로 걸을 때에는 몸의 힘을 빼고 자연스럽게 걷도록 하며, 허리나 무릎이 아픈 분들은 무릎을 살짝 구부려 걸으면 한결 편해집니다.
3.자연스럽게 숨을 쉬도록 합니다. 자신의 발자국 수 3~6보에 맞춰 율동적으로 숨을 쉬며 최대한의 산소를 흡입합니다.



  주의사항



1.팔을 앞 뒤로 크게 흔드세요.
2.무릎을 펴고 걸으세요.
3.발 뒤꿈치부터 착지합니다.
4.팔꿈치가 옆으로 움직이면 안됩니다.
5.발 끝이 안 쪽을 향하지 않도록 합니다.

뒤로 걷기

  뒤로 걷기, 이럴 때 효과적

1. 뒤로 걷기는 다리 근육이 굳어져 많이 걷기 힘든 사람이나 무릎 수술 환자, 인대에 부상이 있는 사람에게 좋습니다.
2. 특히 퇴행성 무릎 관절염을 앓고 있는 사람이 뒤로 걸으면 신체 앞 부분에 쏠려 있는 발목, 다리 근육, 인대 근육 외의 근육이 균형 있게 발달되고 무릎에 무리를 주지 않아 다리 통증이 완화됩니다.
3. 뒤로 걸을 때에는 몸에서 힘을 빼고 자연스럽게 걷도록 하며, 허리나 무릎이 아픈 분들은 무릎을 살짝 구부려 걸으면 한결 편해집니다.




  주의사항

1. 체중의 충격을 흡수하지 못하는 마른 땅이나 아스팔트는 피하고 잔디밭 같은 푹신한 곳을 걷는 것이 좋습니다.
2. 뒤로 걸을 때는 시야 확보가 안 돼 넘어질 수 있습니다.
벽이나 난간 등을 손으로 짚으면서 걸을 수 있는 곳에서 도와 줄 보호자와 함께 걷는 것이 좋습니다.
3. 주변 물건들을 미리 치워 부딪혀 넘어지는 일이 없도록 안전 조치를 취해야 불의의 사고를 줄일 수 있습니다.